Diamon 4c
다이아몬드 각각은 그 자체의 아름다움과 광채만도 수천 가지입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똑같은 두 개의 다이아몬드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다이아몬드 4C란 다이아몬드의 등급과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평가 요소로써 우리가 흔히 말하는 Carat Weight (중량), Clarity (투명도), Color (색상), Cut (연마상태)를 말합니다. 다이아몬드는 이 4가지 요소에 의하여 다양한 등급으로 분류가 됩니다.

  
Carat
캐럿(ct)이란 다이아몬드의 중량단위 를 말합니다. DIA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단위를 캐럿이라고 하여 1캐럿 즉 1ct = 0.2g 과 같습니다. 1캐럿의 1/10은 "부"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즉 1부 = 0.02g , 5부 = 0.1g 과 같은 의미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이 4가지 요소에 의하여 다양한 등급으로 분류가 됩니다.




Clarity
투명도 즉 클래리티(Clarity) 등급은 현미경으로 10배이상 확대하여 등급을 나누게 됩니다. 스톤의 내외부 결점에 따라 IF ~ P3까지 나누며, SI2등급까지는 육안으로 결점 또는 내포물을 구별하기가 힘듭니다. 가장 수요가 많은 것은 SI1, SI2 가 인기가 높습니다.




Color
DIA의 컬러는 가치를 떠나 아름다움을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순수한무색(Colorless)에 가까운 D컬러부터 노란색에 가까운 Z컬러까지 23등급을 나누고 있으며, 예물로써 가치가 되고 수요가 있는 컬러는 상위의 D ~ G 컬러까지입니다.




Cut
컷팅이란 DIA를 컷팅했을 때 비율, 대칭, 마무리 등을 기술하는 것으로 얼마나 이상적인 비율로 연마가 되었느냐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상적인 DIA컷팅은 내부로 들어온 빛이 유실되지 않고 전부 반사되기 때문에 아름다운 광채를 발합니다. 즉, 동일한 컬러와 등급이라해도 연마상태에 의해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움이 좌우되며,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58면 컷팅을 하고있습니다. 예물로써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것은 EX컷(Excellent cut) VG컷(VeryGood cut)이 가장 일반적으로 선호되고 있습니다.